가시리
3) 무후렴구 분련 - 만전춘 별사
고려속요의 형식상의 특징으로 흔히 ① 연형식(연장체)으로 되어 있음, ② 3음보격이 우세함, ③ 후렴구 또는 구음을 중간에 삽입함의 세 가지를 든다. 그러나 이에 부합되는 작품은 <가시리><동동><청산별곡><정석가><서경별곡><쌍화점> 등에 지나지 않기 때
별곡체(別曲體)라 하고, 《청산별곡(靑山別曲)》 《서경별곡(西京別曲)》 《만전춘(滿殿春)》 《가시리》 등의 시가를 흔히 속요라 하고 있다. 반면, 경기체가와 속요는 형태상 분명한 공통점이 있다 하여, 고려시대의 시가를 전체적으로 포괄하여 가요나 장가라는 명칭보다는 별곡이라는
작품의 경우는 소재의 상징적 의미를 파악하여 시대 현실과 연결시키면서 감상할 수 있어야 한다. 고전 시가 역시 현대시와 마찬가지로 2작품 이상이 복합되어 출제되므로, 내용이나 표현면에서 공통성이 있거나 뚜렷하게 대비되는 작품을 묶어 감상하는 연습도 필요하다. 작품을 분석한 비평적인 글
감탄사 등 형식에 있어 공통점도 엿보인다. 이러한 형태상 분명한 공통점이 있다 하여, 고려시대의 시가를 전체적으로 포괄하여 가요나 장가라는 명칭보다는별곡이라는 명칭이 적절하다는 견해도 있다. 이처럼 고려가요에 대한 정의는 학자나 책마다 용어의 쓰임에 이견이 분분하다.
Ⅰ. 개요
오늘날 학문의 실용성에 대한 강박적 요구가 강화되면서 무엇인가라는 질문보다는 어떻게 하느냐는 질문이 더 가치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경향이 있다. 이에 따라 사실 규명 자체보다 그것이 어떤 의의를 지니는가 하는 쪽으로 연구의 방향이 바뀌어 나가는 흐름이라고 판단할 수도 있다
고려시가로는 <정석가>, <청산별곡>, <서경별곡>, <사모곡>, <쌍화점>, <이상곡>, <가시리>, <풍입송>, <야심사>, <한림별곡>, <처용가>, <만전춘(별사)> 등 13곡이 있다.
(6) 악학편고(樂學便考)
조선 영조 때 병와 이형상이 엮은 ≪악학편고≫는 4권 3책으로 되어 있다. 1권은 음악이론을, 2권은 훼손되어 전해
통한다. 그러나 좁은 뜻으로는〈한림별곡(翰林別曲)〉,<관동별곡(關東別曲)〉,〈죽계별곡(竹溪別曲)〉등 한문계(漢文系) 시가는 경기체가(景幾體歌) 또는 별곡체(別曲體)라 하고,〈청산별곡(靑山別曲)〉,〈서경별곡(西京別曲)〉,〈만전춘(滿殿春)〉,〈가시리〉 등의 시가를 흔히 속요라 하고 있다.
작품을 부르는 명칭임과 동시에, 장시조나 어부가등을 가리키는 말이 되기도 하여 혼동을 야기 시킬 수 있다.
-별곡
두타산거사(頭陀山居士) 이승휴의 『제왕운기』(帝王韻紀) 권하 신라조(新羅條)에 처음 나온다. 고려의 노래에는 『한림별곡』으로 대표되는 경기체가와 『청산별곡』 등 여러 작품
구분되었다. 중국에서 들어온 것은 당악이고, 국내에서 생긴 것은 속악이다. 속악을 향악(鄕樂)이라고도 한 까닭이 여기에 있다.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p129~130
속악가사는 대체로 민간에서 불리던 가요에다 다소의 윤색을 가해 만들어진 것이라고 보는 게 현재 학계의 통설이다.